< 수상내역 >
* Newbery Honor
* ALA Notable/Best Books
An old tramp, adopted by three fatherless children when their mother hides them under a bridge on the Seine, finds a home for the mother and the children and a job for himself.
웬디북 리뷰 : 작성자 이글랜차일드
크리스마스를 코앞에 둔 추운 겨울 어느 날, 파리지앵인 떠돌이 할아버지 Armand은 여느 때와 같이 넝마를 등에 지고 거리를 배회한 후 집으로 돌아왔다. 그런데 다리 밑 자신의 집을 낯선 이들이 점령을 하고 있었다. 모두 네 명으로 세 명의 아이와 그들의 엄마였다. 어릴 때 아빠를 여의고 네 식구가 힘겹게 살아왔지만, 돈이 없어 셋집에서 마저 쫓겨난 이들이었다. 추운 겨울의 찬바람을 피하러 거지 할아버지 Armand의 집으로 스며든 것이다.
추운 겨울에 내쫓을 수도 없어 함께 살기 시작하는데, 평소 아이는 귀찮고 성가시게 한다고 말해왔던 Armand의 마음이 어느 순간부터 아이들의 웃음으로 풀어지기 시작했다. 급기야 아이들을 데리고 크리스마스 파티까지 열어주며 그들을 보살핀다. 하지만 복지원에서 나온 사람들은 가난한 엄마에게서 아이를 떼놓고 데려가려고 하는데…….
1959년도 뉴베리상 수상작인 Natalie Savage Carlson의 《The Family Under the Bridge》입니다. 평생을 자신만을 생각하며 살아온 떠돌이 할아버지가 아이들을 통해서 가족의 소중함을 깨닫는다는 내용인데요, “크리스마스에는 축복을~♪ 크리스마스에는 사랑을~♬”이란 노랫말처럼, 삭막한 겨울에 전해지는 따뜻하고 훈훈한 이야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