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상내역 >
* ALA Notable/Best Books
* SLJ Best Book
* 1987년 뉴베리 메달
★Reading level: 10세이상★
Whipping Boy란 대단히 특이한 직업이다. 왕족들은 너무나 고귀하신 몸이기 때문에 잘못을 해도 매를 맞을 수는 없다. 가난한 소년 Jemmy는 왕자가 잘못했을 때 대신 매를 맞기 위해 Whipping Boy로 왕궁으로 영입되었다. 너무나 망나니인 나머지 등 뒤에서는 ‘왕자 애새끼’라고 불리는 Horace왕자는 말썽을 부리다 못해 가출을 감행하는데 하필 jemmy를 데리고 나간 것이다. 그리고 두 소년은 산적과 맞닥뜨린다.
왕자가 바리바리 싸온 음식을 먹어치우고 왕관까지 차지한 산적들은 거기서 만족 못 하고 왕자의 몸값을 받아낼 계획을 세운다. 그런데 문제가 있으니, 어찌나 게으름뱅이인지 자기 이름도 못 쓰는 왕자는 Whipping Boy로, 영특한 소년 Jemmy가 대신 왕자로 여겨지는데...
가볍게 읽을 수 있는 모험물. 문체는 꽤 재기발랄한 편으로, 단어에서도 문장에서도 말장난이 빈번하다. 일러스트를 맡은 것은 Peter Sis. 왜 그랬는지 모르지만 표지는 다른 사람이 맡아 (흉측하게) 그렸고, 본문의 흑백 일러스트만 그렸다. 흑백이라고 그림의 아름다움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고 양적으로도 소설치고는 많지만 매스마켓 페이퍼백이다보니 그림의 인쇄 상태는 좋지 않다. 뉴베리상 수상작.
◈개구리뷰-프로기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