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마다 성향이 다른 우리는 각자 꾸는 꿈도 다르며, 꿈을 이루는 방식 또한 다릅니다. 하지만 누구든 꿈을 찾고 이루어 가는 과정은 그 자체로 반짝이는 별처럼 아름답지요. 외부를 향해 나아가는 주황은 무엇인가에 이끌리면 그 다음날 아침에 떠날 만큼 즉흥적이고 열정적입니다. 반면 분홍은 집 안에서 식물을 기르며 차분하고 변함없는 일상을 선호합니다.
들판에서 별을 찾아 헤매다 지친 주황에게 망원경을 써 보라고 권하는 분홍, 그리고 집 안에서 식물을 가꾸며 자신에게 집중하는 분홍에게 너만의 별을 찾아 보라고 권하는 주황, 둘은 성향이 다르지만 서로가 의지할 수 있는 친구입니다. 서로 다르기 때문에 서로에게 자극이 되고 또 서로를 보완해 주며 꿈의 지도를 환기시키는 관계가 될 수 있음을 눈여겨보게 합니다.
색으로 표현된 캐릭터, 그리고 색으로 전해지는 메시지들
등장인물들은 나이와 인종, 그리고 성별의 경계를 넘어 단순한 색과 형태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이는 이 책의 내용이 특정된 누구가 아닌 우리 모두의 이야기가 될 수 있는 지점이기도 합니다. 긴 팔과 다리로 표현된 동세는 캐릭터에 생명력을 불어넣어 이목구비가 없음에도 다채로운 감정이 전달됩니다.
인간 행동의 결정 요인으로서 색상과 색조를 연구하는 색채 심리학적 관점으로 바라봤을 때 에너지와 열정을 상징하는 주황은 낙천적이고 대담한 성향을 표현하며, 돌봄과 사랑, 친절, 순수와 같은 성향을 나타내는 분홍은 사랑하는 존재로부터 긍정적인 에너지를 얻는다고 해요. 이처럼 색 자체에 내포된 메시지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책 속 이야기를 들여다보면, 등장인물 주황과 분홍은 별을 온몸으로 받아들여 마침내 노랑으로 자신을 변화시킵니다. 노랑은 긍정적으로 자기 자신을 지키는 에너지의 상징 색이라고 하지요. 작가가 이러한 부분들을 대입해서 이야기를 만든 건 아니었지만 궁극에서는 색의 심리학적인 요소와 그림책의 내러티브가 완벽히 일치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예술에는 우리들의 삶을 꿰뚫는 원초적인 힘이 있음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해 줍니다.
그림책이 가진 물성의 매력을 한껏 고취하는 제본과 색, 그리고 후가공
페이지를 아래 위로 넘기는 상철 제본을 통해 위쪽 장면은 '하늘'에서 떨어진 별을 찾는 주황의 무대로, 아래쪽 장면은 '땅'에서 자라는 식물을 돌보는 분홍의 무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위아래로 나누어진 공간은 등장인물들이 가진 심상의 대비를 선명하게 주기 위한 의도이기도 합니다. 또한 장면 연출에서 리듬감 있게 사용된 프레임은 주황과 분홍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구분할 수 있는 시각적 기준이 됩니다.
더불어 두 가지의 별색 잉크를 사용해 주인공들을 표현하는 난색류의 주황과 분홍, 그리고 그 둘이 함께 닿는 노랑을 각각 그 자체로 아름답고 선명하게 구분될 수 있도록 했으며, 어두운 밤하늘을 푸른색과 보라로 신비롭게 표현했습니다. 책을 펼쳐 본문에서 보여질 색의 향연 이전에 책 표지에서부터 오브제로서의 그림책을 감상할 수 있도록 앞뒤 표지 전체에 반짝이는 은색 후가공을 적용해 우리들 모두의 별이 가진 반짝임을 곱게 담았습니다.
작가의 말
마침내 꿈(별)을 찾아 자신이 더 빛나게 된 두 사람의 여정을 담아 보았습니다. 우리는 꿈을 찾아 실현해 나가는 과정에서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곤 하지요. 어떤 사람은 영향력 있는 기업가가 되고 싶다는 마음으로 스타트업에 뛰어들고, 어떤 사람은 한 생명을 올바르게 키우기 위해 온 힘을 다하며 삽니다. 모험적인 삶을 꿈꾸며 세계일주에 도전하는 사람도 있고, 매일 아침 따뜻한 커피 한 잔을 내려 마시는 평화로운 일상을 지키고자 노력하는 사람도 있으며, 본인의 꿈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겨를 없이 바쁘게 살아가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모두 다 다른 존재인 우리는 작은 소망부터 원대하고 큰 야망에 이르기까지 각자 꿈꾸는 일들의 종류와 범위 또한 다릅니다. 하지만 한 사람 한 사람이 각자 이루고자 하는 본인만의 꿈을 찾아 빛나는 존재가 되기를 진심으로 응원하며 이 책을 만들었습니다. 책에 등장하는 두 인물 역시 서로 다른 성향을 지녔습니다. 탐험을 즐기는 도전적인 성향의 주황색 인물과 반복적인 일상을 즐기는 분홍색 인물에 간접적으로나마 자신의 모습을 투영해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당신 안에 숨겨진 아름다운 빛을 찾아내는 데 제 이야기가 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